본문 바로가기

게임/이카루스

[이카루스] 가디언 - 특성 선택 가이드

 이카루스 가디언의 특성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가디언의 특성을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각 특성 계열의 추가효과입니다. 40 레벨 기준으로, 한 종류의 특성을 4개 올려서 추가효과 3개를 모두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자유롭게 선택해서 사용하는 식으로 특성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전투

(1) 물리 치명타 5.00% 증가

(2) 물리 공격력 20% 증가

(3) 물리 치명타 피해 300 증가

 

수호

(1) 물리 공격력 10% 증가

(2) 마법 방어력 50% 증가

(3) 물리 방어력 20% 증가

 

신성

(1) 물리 방어력 10% 증가

(2) 생명력 20% 증가

(3) 이동속도 20% 증가

 

 

 추가 효과를 보면 종류별로 특징이 분명합니다. 40레벨을 기준으로, 자주 선택되는 특성에 따라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성4, 수호1

 

 신성 계열의 특성을 4개 모두 사용하고, 나머지 하나는 수호 계열의 "전장의 방어자"나 "용사의 방패" 중 하나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추가 효과가 이속 증가와 생명력 증가, 방어력 증가로 파티플레이를 주로 하는 가디언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속 증가는 파티플레이를 할 때 앞장서서 몹을 몰아야 하는 가디언이 빠른 속도와 여유를 가져다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마법 방어력이 약한 부분입니다. 공역의 틈새 던전에서 몹을 몰아 잡을 때, 원거리 적에게 많은 데미지를 받아서, 힐만으로 버티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한 방어력을 보완하기 위해, 비교적 많은 생명력과 고강화의 방어구가 필요합니다.

 

2. 수호4, 신성1

 

 수호 계열의 특성 4개와 신성 계열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신성 계열 중에는 마음에 드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사용 시간 감소"가 부족하다면, "전투의 지휘자"를 선택하는 게 파티플레이를 할 때 좋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안정감입니다. 마법 방어력 50%증가와 물리 방어력도 20% 증가로 몹이 많이 몰려도,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좋은 장비를 갖추기 전에는 수호 계열 4개를 선택해야 파티플레이에 유리합니다. 그래서, 처음 가디언을 처음하시는 분이나, 높은 방어력을 선호하시는 분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이동 속도가 느리고 생명력이 적은 단점이 있습니다. 적당히 장비를 갖추게 되면, 특성을 초기화하여 신성 계열 4개로 바꾸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3. 전투4, 수호1

 

 솔플이나 PVP을 위주로 하는 가디언에게 유리한 특성입니다. 레벨을 올리는 과정의 대부분은 솔플로 진행하기 때문에, 전투 계열의 특성을 이용하면 조금 더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파티플레이를 할 때도 비교적 높은 딜이 가능해서, 몹이 가디언만 공격하도록 하는데 유리합니다. 좋은 장비를 갖췄다면, 탱커와 딜러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높은 스펙을 갖춰야 한다는 점입니다. 파티플레이에서 어글을 끄는데는 좋지만, 약한 방어력과 낮은 생명력, 느린 이동 속도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PVP를 하려고 해도 좋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신성4, 수호1이 요즘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가디언들이 선호하는 특성입니다. 던전에서 볼 수 있는 가디언 중, 상당수가 신성4, 수호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가디언들이 어느 정도의 장비를 갖추게 되었고, 가능한 많은 몹을 몰아서 적은 전투로 빠르게 던전을 공략하는 추세로 인해, 신성4, 수호1이 점점 더 유리한 특성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설픈 방어력과 생명력으로 신성4, 수호1을 선택하면, 다른 파티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빨리 가려다가, 전멸해서 시간이 더 걸리게 되는 경우도 제법 볼 수 있습니다.

 

 수호4, 신성1을 먼저 사용하다가, 파티플레이에 여유가 생기면, 신성4, 수호1로 바꿔서 즐겨보는 걸 추천합니다. 두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직접 체험해 보는 게 특성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특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가 효과 뿐만 아니라 각 특성의 효과도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40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전투 특성만으로 레벨을 올렸습니다. 40레벨이 된 이후, 충분한 장비를 갖출 때까지, 수호4, 신성1로 바꿔서 던전 위주로 파티플레이를 했습니다. 생명력과 방어력을 높이고 "공역의 틈새" 던전에서 여유롭게 몹을 몰아 잡을 수 있게 되었을 때, 신성4, 수호1로 바꿨습니다.

 

 지금은 수호4, 신성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티플레이 위주로 즐기고 있는데, 가끔 딜이나 힐이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안정감을 더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길드 내에 초보분들이 많은데, 같이 던전에 갈 때 수호4, 신성1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